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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대문 시장의 역사: 100년을 이어온 한국 패션의 심장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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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ALGOO_M 2025. 2. 20. 2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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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대문시장은 서울 동대문구에 자리 잡은 한국 최대의 도소매 시장으로, 의류, 원단, 잡화가 넘쳐나는 상업의 심장이다. 밤낮없이 활기가 넘치는 이곳은 단순한 시장을 넘어 한국 경제와 패션 산업의 흐름을 대변하며, 조선 후기부터 현대까지 이어져 온 역사를 자랑한다. 동대문시장은 조선의 배오개 장터에서 시작해 일제강점기의 강제적 성장, 현대의 글로벌 패션 허브로의 변신을 거쳤다. 그 뒤에는 상인들의 생존 투쟁, 정치적 갈등, 그리고 인간의 욕망이 얽힌 비하인드가 숨겨져 있다.

1. 기원: 조선 후기 배오개와 시장의 뿌리
동대문시장의 뿌리는 조선 후기 배오개(梨峴) 장터로 거슬러 올라간다. 배오개는 종로와 동대문 사이에 위치한 상업 중심지로, “배나무가 많은 고개”라는 이름에서 유래했다. 『동국문헌비고』에는 배오개가 포목, 그릇, 농산물을 거래하는 번성한 장터로 묘사된다. 18세기 말부터 한양의 물류와 교역이 증가하며 배오개는 조선 상인들의 허브로 자리 잡았다.
당시 시장은 노점과 천막으로 운영되었고, 계절에 따라 물건이 달라졌다. 봄에는 씨앗과 농기구, 가을에는 곡식과 포목이 주를 이뤘다. 배오개는 동대문 밖(흥인지문 외곽)과 가까워 외곽 상인들이 물건을 들여오는 요충지였고, 이는 훗날 동대문시장의 지리적 기반이 되었다. 그러나 열악한 환경과 비정기적 운영은 상설 시장의 필요성을 부각시켰다.

비하인드 하나: 금지된 상인의 꿈
18세기 말, 배오개에서 한 상인이 상설 시장을 제안한 사건이 있다. 그는 “비를 피하고 장사를 늘리자”며 동료들을 설득했지만, 지방 관리가 “불법 집회”로 간주해 금지했다. 상인은 몰래 자금을 모았지만, 관아의 단속으로 처벌받았다. 이 비밀스러운 시도는 동대문시장이 조선 상인들의 열망 속에서 태어난 씨앗임을 보여준다.

2. 일제강점기: 동대문시장의 탄생과 억압 속 성장
동대문시장이 본격적으로 형성된 것은 일제강점기(1910~1945)다. 1905년 광장주식회사가 설립되며 “동대문시장”이라는 이름이 처음 사용되었고, 이는 일본의 경제 침략에 맞선 조선 상인들의 자구책이었다. 초기 시장은 배오개와 동대문 밖을 중심으로 포목과 잡화를 거래했고, 1910년대 일본의 토지 수탈로 상인들이 동대문 주변으로 밀려났다.
1920년대 일본은 동대문시장을 강제로 통제했다. 1925년 “조선물산장려회”가 설립되며 일본 상인들이 시장에 진입했고, 조선 상인들은 저가 경쟁에 밀렸다. 그러나 1929년 “동대문시장 상인회”가 조직되며 조선인들은 단결을 시도했다. 1937년 동대문시장 화재로 큰 피해를 입었지만, 상인들은 이를 재건하며 시장을 키웠다.

비하인드 둘: 화재의 비밀 음모
1937년 동대문시장 화재는 단순한 사고가 아니라는 소문이 있었다. 한 상인은 “일본 상인이 시장을 장악하려 불을 질렀다”고 주장했고, 화재 후 일본 상점들이 빠르게 자리를 잡았다. 일본 경찰은 이를 “부주의”로 결론지었지만, 조선 상인들은 “음모”라며 저항했다. 이 비밀스러운 화재는 동대문시장이 억압 속에서도 살아남은 증거로 전해진다.

3. 해방과 한국전쟁: 혼란 속 재건
1945년 해방 이후 동대문시장은 새 국면을 맞았다. 일본 상인들이 떠나며 조선 상인들이 시장을 되찾았고, 포목과 생활용품 거래가 활기를 띠었다. 그러나 1950년 한국전쟁으로 서울이 점령되며 시장은 큰 타격을 받았다. 건물이 파괴되고 상인들은 피난길에 올랐다.
전쟁 중에도 동대문시장은 살아남았다. 부산 피난지에서 상인들은 포목과 잡화를 거래하며 생계를 유지했고, 1953년 휴전 이후 서울로 돌아와 시장을 재건했다. 1950년대 “평화시장”과 “동평화시장”이 세워지며 동대문시장은 의류 중심 시장으로 변모했다.

비하인드 셋: 피난지의 비밀 장사
1951년 부산에서 한 상인이 미군에게 포목을 판 사건이 있다. 그는 “옷감으로 천막을 만들자”며 미군 통조림을 대가로 받았고, 이를 동료들과 나눴다. 이 비밀 거래는 동대문시장이 전쟁 속에서도 생존을 위한 적응력을 보여준다.

 

 

4. 1960~80년대: 경제 성장과 의류 시장의 황금기
1960년대 박정희 정권의 경제 개발은 동대문시장을 크게 변화시켰다. 1961년 “평화시장”이 현대식 건물로 재건되었고, 섬유 산업이 성장하며 의류 도소매가 본격화되었다. 1970년대에는 “동대문종합시장”과 “광희시장”이 개장하며 시장 규모가 확장되었다. 연간 거래액은 1980년대 1조 원을 돌파했고, 상인 수는 3만 명에 달했다.
이 시기 동대문시장은 “밤의 시장”으로 유명해졌다. 새벽까지 이어지는 도매 거래와 봉제 공장은 “24시간 불이 꺼지지 않는 곳”이라는 별칭을 낳았다. 1987년 “디자이너클럽”이 생기며 패션 중심지로 자리 잡았고, 서민부터 디자이너까지 찾는 허브가 되었다.

비하인드 넷: 평화시장의 비밀 파업
1977년, 평화시장 봉제 노동자들이 비밀리에 파업을 준비했다. 저임금과 열악한 환경에 항의하며 “밤샘 작업을 멈추자”고 했지만, 경찰에 발각되었다. 상인들은 “생존을 위한 투쟁”이라며 노동자를 지원했고, 이 사건은 동대문시장이 경제 성장 뒤에 숨은 갈등을 보여준다.

5. 1990~2000년대: 상업화와 한류의 시작
1990년대 경제 호황은 동대문시장을 상업화로 이끌었다. 1998년 “두타”와 “밀리오레” 같은 현대식 쇼핑몰이 개장하며 시장은 고층화되었다. 2000년대 한류 붐으로 외국인 관광객이 급증했고, 동대문시장은 “K-패션”의 성지로 떠올랐다. 2003년 “디자인 플라자(DDP)” 건립 계획이 발표되며 글로벌 패션 허브로의 도약이 시작되었다.
이 시기 시장은 의류 도소매의 중심지로 변모했다. 연간 매출은 10조 원을 돌파했고, 외국인 바이어(중국, 동남아)가 몰려왔다. 그러나 상업화로 전통 상인들은 밀려났고, “재개발 논란”이 불거졌다.

비하인드 다섯: DDP의 비밀 반발
2003년 DDP 건립 발표 후, 상인들이 비밀리에 반발했다. 그들은 “전통 시장을 파괴한다”며 시위를 준비했지만, 서울시의 회유로 무산되었다. 한 상인은 “우리의 삶을 빼앗았다”고 한탄했고, 이 비밀 갈등은 동대문시장이 상업화와 전통 사이에서 흔들렸음을 보여준다.

6. 2020년대와 현재: 한류와 미래의 갈림길
2025년 3월 현재, 동대문시장은 120년 가까운 역사를 자랑하며 한류 패션 명소로 우뚝 섰다. 코로나19 팬데믹(2020~2022)으로 방문객이 줄었지만, 2021년 “온라인 동대문 마켓”이 화제가 되며 회복했다. 2023년에는 연간 700만 명이 방문했고, “K-패션 허브”로 세계적 주목을 받았다.
기후 변화와 물가 상승으로 원단 공급이 불안정해졌지만, 상인들은 “친환경 패션”으로 대응하고 있다. 2024년 DDP는 “지속 가능 패션 전시”를 성공적으로 열었고, 동대문시장은 디지털 플랫폼과 융합하며 진화 중이다.

비하인드 여섯: 팬데믹 속 비밀 배달
2020년, 한 상인이 팬데믹 속 비밀리에 의류를 배달했다. 그는 “시장의 불을 꺼뜨릴 수 없다”며 몰래 주문을 받았지만, 방역 당국에 발각되었다. 상인들은 벌금을 내고도 “동대문은 살아있다”고 외쳤고, 이 사건은 생존 의지를 보여준다.

결론
동대문시장의 역사는 조선 후기 배오개에서 시작해 일제강점기의 투쟁, 현대의 한류 명소로 이어졌다. 금지된 상인의 꿈, 화재 음모, 피난지 장사, 평화시장 파업, DDP 반발, 팬데믹 배달 같은 비하인드는 동대문시장이 단순한 시장이 아님을 보여준다. 2025년 오늘, 동대문시장은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서울의 밤을 밝히는 중심지로, 과거의 숨결을 미래로 잇는 공간으로 남아 있다. 다음에 동대문에서 쇼핑할 때, 그 뒤에 숨은 이야기를 떠올려 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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